HOME > 건선 >
건선이란?

건선은 피부 여러 곳에 부스럼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때 부스럼이라고 하는 것이 보통 피부염이나 습진에서 보는 것보다 훨씬 심하게 각질이 일어난다. 처음에는 붉은 반점으로 시작해서 점점 각질이 생겨서 두꺼워진다. 건선이 생기는 부위는 거의 모든 피부부위에 가능하다. 머리 안이나 얼굴 겨드랑이, 몸통, 사지, 손발, 성기부위, 항문주위, 손톱, 발톱까지 생길 수 있다. 심하면 온몸이 건선으로 덮히기도 한다. 건선은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면서 점차 만성적이고 심한 형태로 진행하는 경향이 있다. 가려움증은 피부염과 달리 심하지 않거나 전혀 가렵지 않다.

건선이 생기는 모양은 다양하다.
가장 흔한 형태는 작고 붉은 피부 반점들이 생기면서 차츰 이것들이 커지고 표면에 하얀 각질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반점의 중앙에 있는 각질들은 쉽게 떨어지지만 주변부위의 각질은 표면에 단단히 붙어 있어서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각질을 억지로 벗겨내면 그 부위에서 출혈이 생길 수 있다.

건선이 잘 생기는 부위는 팔꿈치, 무릎, 생식기 주위, 팔, 다리, 두피, 그리고 손, 발톱 등이다.
때로 대칭적으로 분포하기도 한다. 손톱이나 발톱에 건선이 생기면 바늘자국 같은 작은 구멍들이 흔히 나타나며 두꺼워지거나 부서지기 쉬운 모양으로 변형이 생겨서 손발톱 무좀으로 오인되기도 한다. 건선 환자의 극히 일부에서 건선 관절염이 나타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