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건선 > 치료
광선치료

구체적인 광선치료에 대해서는 광선치료 파트에서 설명합니다. 여기서는 개략적인 사항만 설명하겠습니다.

건선에서 광선치료는 일반적으로 건선의 병변 범위가 넓어서 국소치료로 하기 어려운 경우에 선택합니다. 이런 경우에 먹는 약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광선치료를 선택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먹는 약보다 부작용이 별로 없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부작용이 화상을 입는 경우라 하겠습니다. 그 외에 장기적으로 치료시 피부가 건조해지고, 검어지고, 자외선에 의해 주근깨가 발생하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암의 발생위험이 증가하는 염려가 있지만 아직까지 광선치료로 인한 피부암의 발생사례가 국내에 없고, 한국사람이 피부암이 잘생기지 않아서 광선치료를 선택할 때 장애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불편한 점은 1주일에 3회 정도 병원을 방문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3개월 정도 치료해야합니다.

건선치료는 장기적으로 계획해야하고, 한 가지 치료만 하는 것보다 여러 가지 치료를 돌려서 하면 각각의 치료법에 의한 부작용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광선치료의 장점은 치료가 된 후에 상당기간 좋은 상태가 유지된다는 점입니다.

구체적으로 자외선 B치료법, narrow band 자외선 B 방법, PUVA 등이 있다. 이중에서 PUVA가 더 강력한 치료이긴 한데 psoralen이라는 먹는 약을 복용 후에 치료하여야하는 불편함이 있고 약을 시간 맞춰서 먹는 것이 불편하고, 메스꺼운 경우도 있다. 먹는 psoralen 때문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치료 중에 자외선 차단안경을 착용하여야한다. 이상은 PUVA치료의 경우이다. 그래서 병의 상태와 개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치료법을 결정한다.

최근에 건선부위에만 치료를 할 수 있게 개발된 광선치료기와 레이저기가 있다. 건선치료시에 피부전체가 건선은 아니므로, 넓게 치료하게 되면 건선부위와 마찬가지로 정상적으로 보이는 피부도 광선을 받게된다. 건선병변을 봐서는 세게 치료하고 싶은데 정상피부가 상할까봐 너무 세게 치료하지 못하는 점이 있다. 그러나, 레이저치료나 부분적 치료가 가능한 광선치료기로는 그 부위만 치료하므로 세게 치료할 수 있다. 이 치료의 장점은 강한 치료가 가능해서 치료기간이 단축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정상피부에는 광선이 닿지 않아서 피해가 없다는 점이다. 단점은 기계가 고가이고 보험에 해당되지 않아서 엄청난 치료비가 문제이다. 그렇다고 영구히 치료되지 않는 점은 마찬가지이다. 건선이 없어 보이는 부위도 정상인의 피부와는 다르다고 알려져 있다. 이런 부위에도 언제 건선이 발생할지 알 수 없다. 전신적인 광선치료에서는 이런 부위의 건선발생이 예방치료되는 셈이나 이런 국소 광선치료기로는 이런 예방효과가 없는 단점도 있다.

아뭏튼 시간이 허용된다면 광선치료는 좋은 치료법이며 의료보험에서 인정되므로 본인부담금은 많지 않다. 이 치료 중에는 다른 치료의 부작용으로부터 해방되어 피부가 쉴 수 있는 시간이기도하다.